금연을 시작하고 어느덧 5일차가 되었다. 본 포스팅에서는 금단현상의 종류와 극복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볼까 한다. 금단현상이란 담배 즉, 니코틴 흡수를 중단하고 난 뒤 생기는 정신적 및 신체적인 증상을 말한다. 금연 후 3일간 체내에 쌓여있던 니코틴이 체내로 빠져나가면서 금단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특히 니코틴이 완전히 사라지는 기간에는 금단 현상이 더욱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금단현상으로 심리적인 변화가 있을 수 있다. 금연을 하게 되면 일상적인 피로감 짜증에서부터 졸음이나 우울증이까지 다양한 심리적 변화가 존재한다. 다시말해 우울한 감정, 짜증, 졸음 등의 심리적 변화는 니코틴이 체내에 공급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금단 현상이다. 니코틴은 현액의 순환 속도를 일시적으로 촉진하는 자극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자극제 역할이 급격히 차단됨에 따라 심리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런 심리적인 금단 현상에서는 가벼운 운동이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휴식을 취할때는 금연장소와 멀리 떨어진 한적한 곳에서 산책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두번째 금단 현상으로 두통을 겪는 분들이 꽤나 많이 있다. 니코틴에 의한 일시적인 혈액 순환 속도 증가로 인해 뇌에 공급되던 산소량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금단현상으로, 뇌에 공급되는 산소나 혈액이 충분히 전해지지 못해서 두통이 생긴다는 설명이다.

 

두통과 같은 금단현상이 발생할 때는 간단한 산책과 물을 많이 섭취하고 따듯한 물로 샤워를 함으로써 혈액 순화을 촉진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세번째 금단 현상은 바로 기침이다. 기침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기관지에 쌓여있던 가래와 타르를 제거하기 위한 신체적 자연스러운 반응이니 기분 좋은 금단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크게 걱정할만한 증상은 아니기 때문에 평소보다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본 포스팅에서 소개하지 않은 수 많은 금단 현상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금단 현상들을 현명하게 극복해야지만 안정적으로 금연에 성공할 수 있다. 따라서 각종 다른 방법으로 발생하는 금단현상에 대해서 순간순간을 이겨낼 수 있는 극복 방법을 아래와 같이 10개로 간추려서 소개한다.

 

 

 

 ※ 금단현상 극복방법 10

 

01. 깊은 호흡을 해라.

02. 시원한 물을 자주 마셔라.

03. 집중할 수 있는 즐거운 활동을 해라.

04.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해라.

05. 금연과 금주는 병행해야 한다.

06. 단 10분이라도 산책을 해라.

07. 본인에게 알맞는 금연 보조제를 활용해라.

08.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을 피해라.

09.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어라.

10. 흡연자와 함께 있는 것을 피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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