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Sitemap)이란 웹페이지의 구조를 검색 엔진이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일정한 규칙으로 생성된 XML 문서를 말한다. 웹페이지에 존재하는 하위 컨텐츠들을 URL 형태의 목록으로 정리되어 있으며, 작성자 및 작성일지 등과 같은 부가적인 정보도 기술되어 있다. 이렇게 사이트의 구조가 잘 정리되어진 사이트맵을 통해 검색 엔진은 웹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스캔할 수있게 된다. 이러한 사이트맵을 생성해서 각 검색엔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등록해주는 절차를 본 포스팅에서 소개한다.

 

 


 

#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 http://wookoa.tistory.com/43

-.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등록: http://wookoa.tistory.com/377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 http://wookoa.tistory.com/60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등록: http://wookoa.tistory.com/179

 


 

 

# 네이터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등록

네이버 및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게 되면 '사이트 맵' 제출이라는 항목이 눈에 들어온다. 뭔지 몰라도 웬지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네이버가 무척 좋아해줄 것 같다.

 

 

 

설명없이 스스로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사이트 맵을 등록하는 절차는 매우 간단하며 아래의 절차로 간결하게 이해할 수 있다.

 

1. 블로그의 사이트 맵이 표현된 XML 파일이 필요

2. 사이트 맵 XML 파일을 블로그 웹공간에 업로드

3. 업로드된 XML 주소를 웹마스터 도구에 제출

 

그렇다면 첫번째로 블로그 사이트 맵이 표현된 XML 파일을 만들어야 하는데, 직접 제작해도 무관하지만 무료로 만들어주는 사이트를 아래와 같이 추천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의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에서 소개한다.

 

사이트 맵 무료제작: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무료 제작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있는데,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뒤 'Create Sitemap'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의 사진은 사이트맵에 제작중인 화면이며 블로그의 전체 포스팅 개수에 따라 다르지만, 입력한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반응을 체크하면서 사이트 맵을 제작하기 때문에 소요 시간은 약 5분정도 소요된다.

 

 

 

사이트 맵 제작이 완료되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XML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가 표시된다. 'Download' 버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으면 XML 확장자의 sitemap.xml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두번째 단계로, 자신의 티스토리에 비공개로 포스팅을 하면서 sitemap.xml 파일을 업로드를 한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업로드한 파일에 우클릭 후 속성을 클릭하면 인터넷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 세번째 단계로, 위에서 복사한 sitemap.xml 파일의 인터넷 주소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제출하기만 하면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모든 과정이 끝난다.

 

 

 

복잡해 보이지만 나름 간단한 방법으로 sitemap.xml 파일을 생성해봤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맵을 제출하는 방법을 기준으로 알아봤는데,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등 대동소이하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줄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미리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사이트맵도 미리 생성이 되어 있어야 한다. 위에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에 참조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참고하길 바라며, 이로써 본 포스팅을 마무리 짓도록 한다.

 

 

  1. 비밀댓글입니다

  2. 비밀댓글입니다
    • 사이트맵 등록해 주시면 검색 봇이 블로그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좋지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