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는 EditPlus, SublimeText 등과 같은 가벼운 툴로도 얼마든지 코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클립스의 막강한 기능을 포기 할 수 없기에 램카드를 업그레이드 해서라도 이클립스를 고집하고 싶다. 본 포스팅에서는 이클립스에서 PHP 코딩이 가능하도록 플러그인을 간단하게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 Help - eclipse MarketPlace... 클릭

 

 

 

2. php 검색 후 'PHP Development Tools 3.5'을 'Install'한다. 현 시점에서는 3.5 버전이 최신이며, 당시의 최신 버전을 설치하면 좋다.

 

 

 

3. 아래와 같이 모든 툴을 선택 후 'Confirm'을 클릭한다.

 

 

 

4. 설치에 필요한 소요시간은 5분 정도 된다.

 

 

 

5. 라이센스 사용권에 대한 동의를 선택한 후 다음으로 진행한다.

 

 

 

6. 설치에 소요된 시간은 5분이다.

 

 

 

7. 설치가 완료 되었으면 코딩 환경과 웹서버의를 연동시켜줘야 된다. Window-Preferences를 클릭한다.

 

 

 

8. 레퍼런스 설정화면에서 'PHP-PHP Executables'에서 'Add...' 버튼을 클릭한다.

 

 

 

9. Executable path 옆의 'Browse...' 버튼을 클릭 한다.

 

 

 

10. PHP 설치 경로에서 'php.exe'를 선택한다.

 

 

 

11. Nmae을 적는 곳에는 자신이 식별할 수 있는 PHP 명을 적어주면 된다. 본인은 PHP의 버전까지 적었다.

 

 

 

12. 다음으로, 'PHP-Servers'에서 Default PHP Web Server를 선택 후 'Edit...'를 클릭한다.

 

 

 

13. Local Web Root 옆의 'Browse' 버튼을 클릭한 뒤 웹서버의 htdocs 경로를 선택한다. 본인은 웹서버의 설치 경로상 아래와 같은 경로를 지정했다.

ex) C:\Program Files (x86)\Apache Software Foundation\Apache2.2\htdocs

 

 

14. 간단한 PHP 소스를 작성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웹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까지 PHP 연동 작업을 진행해도 이클립스가 반응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디버거를 변경해야 PHP가 정상적으로 PHP 소스를 읽을 수 있다.

 

위에서 설정했던 내용 중 11, 13번 설정을 보면 Debugger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으로 Zend Debugger로 셋팅되어 있었는데, Zend Debugger는 추가로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는 디버거다. 그렇기 때문에 실행을 해도 반응이 없었던 것이며, 추가 설치 없이 사용할 수있는 'XDebug'을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Web Application을 실행할 수있다.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