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말 되면 금연에 대한 의지가 불타 오른다. 본인도 근 3년째 금연중이다. 오히려 간헐적인 금연이 몸에 더 안좋다는 말을 어디선가 들은것 같다. 이참에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마음을 다스리도록 할 것이다.

 

이번 금연에는 꼭 성공하리라는 굳은 의지로 7일째 금연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물론 이전과는 다르게 약물의 힘을 빌려서 위풍당당 잘 버티고 있다. 물론 중간 중간 유혹이 있지만, 적당히 넘어가주면서(?) 몸안의 니코틴을 최대한 배출해내고 있다.

 

이럴때일수록 정신적인 도움이 필요할 것 이다. 그렇기에 니코틴 배출 및 금연에 도움이 될만한 차 정보를 수집해 보았다. 수집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본인은 진짜 구매해서 깨작깨작 꿋꿋하게 마실 것 이다. 육체와 정신이 니코틴으로부터 자유로워지면 본인의 지갑도 신이나서 춤을 추지 않을까 생각한다.

 

 

 

정작 얼만큼 금연에 큰 역할을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종교가 없다면 무언가라도 믿고 싶은 대상이 필요했다. 그래서 본인은 차를 마시면서 몸에서 아주 지독하고 못된것들이 빠져나간다는 변태같은 희열을 느껴볼 작정이다. 그리하여 엄선하지 않고 줄줄이 나열해 놓은 '금연에 좋은 차'를 몽땅 토해놓는다.

 

 

 

# 자스민차

녹차에도 들어가 있는 카테킨 성분이 자스민에도 함유되어 있다. 카테킨 성분은 몸안의 니코틴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서 금연에 효과를 볼 수있다. 자스민은 더욱이 여러가지 유익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각광받는 차이다. 자스민차의 효능을 목록으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 스트레스 해소

  -. 피부의 노화 방지

  -.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질환에 도움

  -. 위장에도 이로운 역할

  -.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억지

 

 

 

 

# 녹차

위에 언급한바와 같이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니코틴 배출에 도움을 준다. 잘 알려저 있듯이 몸속의 노페물 또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기에 더욱 기대되는 차이다. 다만,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늦은 저녁에는 피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녹차의 효능을 목록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도움

  -. 폐암 예방과 대장암 예방에 도움

  -. 염증 피료에 이로운 역할

  -. 콜레스테롤 수지 완화

  -. 심장 동맥을 유연하고 편안하게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열합 조절에도 도움

 

 

 

 

# 율무차

율무는 니코틴 해독은 물론이며 흡연을 하다보면 발생하는 가래 제거에도 큰 도움을 준다. 뛰어난 항산화 성분으로 비타민과 칼륨 및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워 준다. 더욱이 그동안 고생했을 폐에게도 좋은 역할을 한다고하니 믿거나 말거나 정신적인 힐링 역할은 제격인 듯 싶다. 율무차의 효능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눈 건강에 이로움

  -. 관절염에 도움

  -. 피부미용에 도움

  -. 신장의 이뇨작욕을 촉진

  -.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

 

 

 

 

# 솔잎차

솔잎차는 다른 차들과 다르게 니코틴 배출로 접근하지 않는다. 글리코키닌, 엽록소, 아피에긴산 등의 성분으로 담배의 유해 물질을 제거해주며 궁극적으로 담배맛이 떨어진다. 가늘고 없어지는 모발 때문에 금연을 결심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솔잎차가 제격이다. 솔잎은 탈모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솔잎차의 효능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 글리코기닌 성분으로 당뇨병 치료에 효과

  -. 니코틴 해독에 도움

  -. 뇌졸중 예방에 도움

  -. 빈혈치료에 이로운 역할

  -. 탈모 치료 및 예방에 탁월

 

 

 

 

 

 

# 오미자차

흡연으로 인해 상처 받은 소중한 나의 몸을 치료해주는 매딕같은 존재다. 오미자차는 호흡기 기능 개선으로 잘 알려져 있다. 폐활량 증가와 후각 및 미각이 활성화 된다고 한다. 건강한 아침밥을 꿀맛같이 흡입하기 위해 접수해야 할 듯 싶다. 오미자차의 효능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 동의보감 중 폐를 보호하고 아래로는 신장을 보강한다고 기록

  -. 신맛이 강해 미각이 활성화

  -. 간기능 개선 및 간질환 예방

  -.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에 도움

  -. 고혈압 및 치매예방에 도움

 

 

 

 

# 도라지차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가래 배출출에 도움이 된다고하니 율무차와 비슷한 효능을 갖는다. 또한 오미자차와 같이 면역력 증가에도 큰 역할을 한다고 하며, 사포닌 성분이 혈액 순환도 촉진시켜 준다. 추가로 담배로 인해 지쳐있는 기관지를 힐링해준다. 동의보감에는 도라지차를 마심으로써 인후통을 완화하고 폐건강을 촉진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도라지차의 효능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폐 건강을 촉진

  -. 인후통 개선

  -. 가래 제거에 효과적

  -. 기관지 건강을 개선

 

 

 

 

본인의 포스팅 목적이 달성되었다. 포스팅 글을 정리하면서 차에대한 공부를 하니 금연에 대산 확신이 늘었다. 마치 카드 게임을 하듯 하루 하루 번갈아가면서 나름의 전략적 선택에 의해 차를 마셔야 겠다. 문득 드는 생각이 티백으로 생산된 차도 효능이 있을까 싶어서 포스팅을 마치고 조금 더 알아봐야 겠다. 이로써 본인의 금연 욕구를 상승시키기 위한 '금연에 좋은 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한다.

 

 

  1. 금연도전 2017.11.01 16:01
    이번에야말로 금연에 꼭 성공하고 싶네요!!!!!!!!!!!! 아자!!!!!!!!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