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PC에서든 사무실 PC에서든 네트워크 IP를 고정으로 할당해야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처음에는 다소 복잡한 고정 IP 설정이지만, 크게 어렵지도 않은 고정 IP 설정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한다.

 

 

 

1. 제어판에서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매뉴로 이동한다.

 

 

 

 

2. [로컬 영역 연결]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팝업되며, 팝업 화면에서 속성 버튼을 클릭한다.

 

 

 

3. 팝업된 창에서 [Internet Protocol Version 4 ...]를 선택 후 속성을 클릭한다.

 

 

 

4. 팝업된 창에서 [다음 IP 주소 사용]을 클릭하여 IP 주소를 고정으로 설정한다.

 

 

 

5. 위의 팝업 창에서 내용을 채워 넣기 위해, cmd 창에서 [ipconfig -all] 명령어를 입력한다.

 

 

 

6. IPv4 주소를 제외한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DNS 서버 모두 cmd 창에서 출력된 값과 동일하게 적어줘야 한다. IPv4 주소 중 마지막 숫자만 원하는 번호로 변경이 가능하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네크워크에서 사용되지 않는 숫자로 입력해야 한다.

 

 

  1. 김찬중 2018.03.31 10:29
    고정 아이피 설정이긴 하지만 좀 독자들에겐 혼선을 빚을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현재 쓰신 글은 로컬 네트워크 안에서의 고정 아이피를 하신 거 같은데요. 실제론 Router(공유기, 실제 IP를 받음)에서는 ISP에서 사용중이지 않는 아이피를 매번 다르게 할당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 IP주소 자체를 독점적으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려면 ISP에 IP값을 지불(고정 아이피 구입)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네 맞습니다. 로컬 내에서의 고정 아이피 설정 방법이며 그 외에는 당연히 값을 지불하고 사용해야합니다. :-)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