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은 기타 다른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설치당시 하드영역, 레지스트리, 서비스영역 모두를 사용하는 복잡한 프로그램이다. 그렇기 때문에 삭제를 하는 절차 또한 여러가지 신경을 써줘야 깔끔한 삭제가 이루어진다. 삭제하는 절차는 생각보다 어려운 작업은 아니며 아래와 같이 쉽게 따라할 수 있다.

 

 

 

01. 제어판의 관리도구를 실행한다.

 

 

02. 서비스를 클릭한다.

 

 

03. 팝업되는 서비스 목록에서 Oracle과 관련된 모든 항목을 중지 시킨다. 중지시키는 방법은 마우스 우클릭 또는 왼쪽에서 '중지'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04. 시작프로그램에서 Oracle 항목 중 'Universal Installer'를 찾아서 실행한다. 혹시, 해당 경로나 프로그램이 보인다면 걱정할 필요 없다. 단지, 삭제 프로그램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실행하는 것 뿐이다. 찾을 수 없다면 무시하고 다음으로 진행해도 좋다.

 

 

05. 실행되는 프로그램에서 '제품 설치 해제' 버튼을 클릭한다.

 

 

06. 'OraDb11g_home1'을 체크한 뒤 하단의 '제거' 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의 환경마다 체트되는 곳의 이름은 다양하다.

 

 

07. 'deinstall' 프로그램을 찾기위해 지금까지 수행했다. 아래와 같은 경로에 찾아가보면 삭제 배치파일을 찾을 수 있다. 만약 'Universal Installer'가 없어서 못찾았다면 비슷한 경로로 이동해보거나 오라클 설치 폴더에서 검색해보면 금방 찾을 수 있다.

 

 

08. 해당 배치 프로그램을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준다.

 

 

09. 단일 인스턴스 리스너 모두 지정에서 아무값도 입력하지 않고 그대로 앤터를 입력한다.

 

 

10.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해주면 되는데, 바로 옆에 출력되는 문자를 그대로 입력하면 된다. 본인의 경우 ORCL이 출력되어서 그대로 ORCL을 입력해주었다. 기본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자동으로 출력해주지만, 데이터베이스가 두개 이상 설치되었을 경우에는 자신이 설정한 데이터베이스가 삭제된다.

 

 

11. 세부정보를 수정하겠냐는 물음이 나온다. 수정하지 않을 것이므로 n을 입력한다. 오라클의 상태에 따라 세부정보 수정 단계는 없을 수 도 있다.

 

 

12. 정말 모두 삭제하겠냐는 물음이다. y를 입력한다.

 

 

13. 오라클 11g 설치 경로를 모두 삭제해준다.

 

 

14. 시스템 재부팅을 한다.

 

 

15. 재부팅이 완료되면 이제 레지스트리를 삭제해준다. 자동으로 모두 완벽하게 삭제되는 경우도 있지만 예외는 존재한다. 혹시 삭제다 안된 것이 있는지 검색해서 하나씩 삭제해줘야 한다. 'regedit' 명령어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다.

 

 

16. 최상단 '컴퓨터'에 포커싱을 두고 control + f 단축키로 검색을 수행한다. 키워드는 'oracle'로 검색하며 모든 레지스트리를 삭제해주면 된다. 연계된 응용 프로그램의 레지스트리까지 삭제되지 않으려면, 우측에 표시되는 설치 경로정도는 확인하고 지워줘야 된다. 일일이 수작업이 싫다면 오라클에서 제공되는 가이드는 아래와 같다.

 

- HKEY_LOCAL_MACHINE\SOFTWARE\ORACLE 삭제

- HKEY_LOCAL_MACHINE\SYSEM\ControlSet001\Service Oralce 키워드 삭제

HKEY_LOCAL_MACHINE\SYSEM\ControlSet002\Service Oracle 키워드 삭제

HKEY_LOCAL_MACHINE\SYSEM\CurrentControlSet\Services Oracle 키워드 삭제

HKEY_CLASSES_ROOT에서 Ora로 시작되는 모든 것 삭제

 

 

 

여기까지 Windows 운영체제에서 Oracle 11g를 깨끗하게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삭제하는 방법은 포스팅 저마다 조금씩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반복된 작업으로 자신만의 스킬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데이터베이스가 복수개 설치 되어있을 경우 등등 다양한 환경이 존재하는 조금씩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