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매뉴에는 별로 사용되지 않지만 매우 유용한 기능이 있다. 기억하고 있으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효과적으로 엑셀 작업을 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표를 가정하면, 때에 따라서 빈곳을 동일한 값으로 채워야할 경우가 있다. 직접 일일이 입력하거나 자동채우기 기능으로 채울 수도 있지만, 데이터의 양이 많은 경우에는 지겨운 반복 작업이다.

 

 

 

 

위와 같은 상황일 경우 [홈] - [편집] - [이동] 매뉴를 통해서 해결이 가능하다. 이동 매뉴의 단축키는 [F5]번을 누르면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01. 표 내부의 셀을 클릭 후, 표 전체 선택(Ctrl + a)

 

 

 

 

02. 이동 매뉴(F5)를 선택 후, [옵션(S)] 매뉴를 클릭

 

 

 

 

03. 빈 셀(K)을 선택 후 확인 클릭

 

 

 

 

 

 

 

04. 표의 내용 중에서 비어있는 셀만 선택되어있는 모습을 확인

 

 

 

 

05. 빈셀이 선택되어있는 상태에서, 수식을 입력하는데 우선 이퀄(=)을 입력

 

 

 

 

06. 이퀄(=)을 입력한 상태에서, Ctrl + 화살표 위방향을 입력

 

 

 

 

 

 

 

07. 위와같이 수식이 입력된 상태에서, Ctrl + 앤터(Enter)를 입력

 

 

 

 

08. 빈 셀이 채워진 구간을 선택, 복사 후 값 붙여넣기

 

 

 

 

이미 채워진 값에서 복사 후 다시 '값 붙여넣기'를 수행하는 이유는 수식을 값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다. 복사 후 붙여넣기를 수행하기 전에는 '=C3'과 같은 수식이 입력되었다면, 복사 후 붙여넣기를 수행한 뒤에는 온전한 값 '영등포구'가 입력 어있을 것이다.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