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서비스를하는 포털 싸이트의 대부분은 파비콘(Favicon)도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만, 파비콘 제작은 각자 생성해서 업로드 해야된다. 다행이 무료로 파비콘을 제작할 수 있는 웹싸이트들이 다양하게 많이 존재한다. 직접 도트(Dot)를 한땀 한땀 찍어서 제작할 수 있는 곳도 있으며, 적당한 사이즈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도트를 찍어서 파비콘을 제작해준다. 본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무료 파비콘을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01. 파비콘 그림 준비

파비콘 제작에 사용할 이미지 파일을 준비만하면 된다. 자신이 직접 그림판에서 그려도 좋으며,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적당한 이미지를 사용해도 좋다. 다만, 너무 복잡한 이미지는 오히려 가시성이 떨어지니 도트로 변형된다는 점을 감안해서 준비하도록 한다. 본인은 'Adobe Photoshop CS3'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미지를 준비했다. 확장자는 되도록 'PNG'로 이미지 파일을 준비한다.

 

 

 

02. 무료 파비콘 제작 싸이트

아래의 링크와 같이 무료 파비콘 제작 싸이트를 소개한다. 드래그앤 드롭으로 손쉽게 파비콘을 만들 수 있다.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미리 준비한 이미지를 선택 후 'Upload' 버튼을 클릭해서 업로드 한다.

 

무료 파비콘 제작: http://icoconvert.com

 

 

 

03. 파비콘 다운로드

바피콘을 지원하는 블로그마다 용량 제한이 있다. 용량 제한에 알맞게 'Step 4'에서 사이즈를 지정하면 된다. 본인의 경우 티스토리 용량제한(100KB)을 맞추기 위해 사이즈를 64x64로 업로드 했다. 같은 사이즈더라도 이미지에 따라서 용량은 천차만별이니 여러번 만들면서 알맞은 이미지 사이즈를 찾으면 된다. 'Convert ICO' 버튼으로 파비콘을 생성한 뒤, 'Download your icon(s)' 버튼을 클릭해서 제작된 파비콘을 다운로드 한다.

 

 

 

05. 용량 확인

다운로드한 파비콘의 속성창을 열면 아래와 같이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위와같이 생성한 파비콘으로 자신의 블로그에 파비콘 등록을하면 정상적으로 출력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간혹 로컬 PC의 웹캐시(임시 인터넷 파일) 영역 때문에 변경된 파비콘이 반영되어 보이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럴땐 웹캐시 영역을 비워주면 변경된 모습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