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은 테블릿과 TV를 연결해서 드라마나 영화를 자주 본다. 하지만, 테블릿과 TV를 연결할 때 마다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다중 디스플레이(M)' 옵션을 변경해줘야 한다. 물론 변경안해도 되지만 쓸데없이 테블릿의 디스플레이를 켜놓고 싶지는 않았다. 이러한 번거로운 작업을 계속 해오던 중 명령어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면, 배치 파일을 만들어서 더블클릭으로 쉽게 처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본 포스팅에서는 디스플레이 설정을 간단한 명령어 한줄로 처리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Windows7, Windows10 버전에서 정상 실행을 확인했다.

 

 

 

위와같이 '다중 디스플레이(M)' 옵션을 명령어로 처리하는 방법인데, Windows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01. 명령어 입력

커멘드(cmd) 창을 오픈한 뒤 아래와 같이 디스플레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디스플레이가 옵션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 디스플레이 복제: displayswitch /clone

-. 디스플레이 확장: displayswitch /extend

-. 주모니터만 활성화: displayswitch /internal

-. 보조모니터만 활성화: displayswitch /external

 

 

 

 

 

02. 배치파일 생성

명령어를 숙지해도 직접 커멘드창을 열어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도 쉬운일은 아니다. 따라서 명령어를 미리 입력해서 배치파일로 만들어 놓으면, 배치파일 더블클릭만으로도 디스플레이 모드를 손쉽게 변경할 수 있다.

 

-. 메모장을 열어서 아래와같이 명령어를 입력

-. 파일이름을 .bat 확장자, 파일 형식을 모든파일로 변경

 

 

 

간단한 방법으로 배치파일을 만들 수 있으며, 아래의 파일은 본인이 직접 만들은 배치파일을 업로드했다. 필요에따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면 된다.

 

 

디스플레이 복제: clone.bat

 

디스플레이 확장: extend.bat

 

주모니터만 활성화: internal.bat

 

보조모니터만 활성화: external.bat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