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기능 중 조건부 서식(Conditional Formatting) 기능은 매우 유용하고 막강한 기능인데, 사용법이 익숙치 않아서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 중 하나다. 본 포스팅에서는 조건부 서식을 지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아래의 사진과 같은 장표가 있을 때, 조건에 따라서 서식을 지정할 경우가 생긴다. 이를테면 근무일수(Days)가 1000일 이상이면 빨강색, 1000일보다 작으면 파랑색으로 서식을 구분하는 경우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서식을 적용할 셀의 범위를 선택한 후, [홈] - [스타일] - [조건부 서식] 매뉴를 클릭하면 조건을 지정할 수 있다. 드롭다운 매뉴 중 [새 규칙(N)]을 선택한다.

 

 

 

팝업된 [새 서식 규칙] 화면의 두번째 항목인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을 선택하고 원하는 조건을 지정한다. 본인은 아래와 같이 셀 값이 1000 이상일 경우 글씨 색을 빨강색으로 지정하는 서식 규칙을 생성했다.

 

 

 

마찬가지로 [새 규칙(N)] 매뉴를 선택해서 동일한 방법으로 1000보다 작을 경우에는 글씨 색이 파랑색으로 지정하는 서식 규칙을 생성했다.

 

 

 

위와같이 규칙을 생성한 뒤 확인 및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의도한대로 근무 일수가 1000일 이상이면 빨강색, 1000일보다 작을경우 파랑색으로 서식이 지정되었다.

 

 

 

물론,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지 않고 수동으로 일일이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하지만 데이터의 양이 많을수록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고 빠른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엑셀 작업을 할 수 있다. 새 규칙을 생성해서 지정하는 방법 외에도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조건부 서식은 아예 매뉴로 도출되어 있으니 한번씩 이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