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작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SUMIF 함수에 대해서 소개한다. 합계를 구하는 SUM 함수와 조건을 지정하는 IF 함수의 결합으로 생각하면 간단하다. 다시말해, 조건을 지정해서 부합하는 셀만 부분적으로 합계를 구하는 함수다.

 

 


 

#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

 

-. COUNTIF 함수 사용법: http://wookoa.tistory.com/402

-. 절대주소와 상대주소의 차이점: http://wookoa.tistory.com/399

 


 

 

# SUMIF 함수

일반적으로 SUMIF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각 부서별로 근무일수를 기록한 장표가 있을때 부서별로 근무일수의 합계를 구할때 주로 사용한다.

 

 

 

위의 예제에서 각 부서별로 근무한 일수의 합계를 구하기 위한 SUMIF 함수의 인수는 아래와 같다. 조건범위는 조건의 비교대상이 되는 셀들을 의미하며, 예제에서는 'B3:B11'이 조건범위에 속한다. 합계범위는 합계의 대상이 되는 셀들을 의미하며, 예제에서는 'G3:G11'이 합계범위에 속한다. 조건은 의미 그대로 합계를 구할 조건을 의미한다. 

 

=SUMIF(조건범위, 조건, 합계범위)

 

 

 

위의 결과와 같이 각 부서별로 근무일수의 총합을 구할 수 있으며, 실제로 사용된 함수는 아래와 같다. 조건으로 지정한 부서가 조건범위의 부서와 일치하면, 합계범위의 값을 합을 합계로 구한다.

 

=SUMIF(B3:B11, "지원부", G3:G11)

=SUMIF(B3:B11, "연구부", G3:G11)

=SUMIF(B3:B11, "경영부", G3:G11)

 

위와 같이 두번째 인수인 조건에 텍스트로 직접 부서명을 입력할 때에는 더블쿼테이션(")으로 텍스트 값을 둘러싸야 한다. 또는 주소값으로 조건을 지정할 수도 있으니 직접 해보길 권장한다.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