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의 순위(RANK) 함수는 자주 사용되는 함수기 때문에,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두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RANK 함수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한다.

 

 


 

#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

 

-. 절대주소와 상대주소의 차이점: http://wookoa.tistory.com/399

 


 

 

# RANK 함수

RANK 함수는 아래와 같이 순위를 집계할 수 있는 장표에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각 사원별로 근무일수(Days) 데이터를 통해서 가장 오래 근무한 순위를 매겨보도록 한다.

 

 

 

RANK 함수의 인수들은 아래와와 같이 설명할 수 있으며, number, ref 인수는 필수로 지정되야 하며, order의 인수는 필요시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다. 특별한 지정이 없으면 기본 내림차순으로 지정된다.

 

=RANK(number, ref, order)

 

number: 순위를 매길 대상이 되는셀을 의미하며, 예제에서는 'G3'이 된다.

ref: 순위를 매길 대상들의 전체를 의미하며, 예제에서는 'G3:G11'이 된다.

order: 내림차순(0), 오름차순(1)을 의미하며, 값이 높을수록 높은 순위를 매긴다면 내림차순(0)이다.

 

 

 

위와 같은 순위를 구하기 위해 사용된 실제 RANK 함수는 아래와 같다. number 인수를 제외하고 모두 동일한 인수를 입력하면 된다.

 

=RANK(G3,G3:G11,0)

=RANK(G4,G3:G11,0)

=RANK(G5,G3:G11,0)

=RANK(G6,G3:G11,0)

=RANK(G7,G3:G11,0)

=RANK(G8,G3:G11,0)

=RANK(G9,G3:G11,0)

=RANK(G10,G3:G11,0)

=RANK(G11,G3:G11,0)

 

위와같이 손수 복사 후 붙여넣기로 일일이 입력해도 되지만, 엑셀에서 제공되는 자동 채우기 기능을 이용하면 더욱 쉽게 작업할 수있다. 자동 채우기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선 절대주소와 상대주소의 개념을 익혀야 한다. 위에서 소개한 도움이 되는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