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를 설치하고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그 과정이 엇갈리거나 꼬이게 되면 흔히 볼 수 있는 에러 화면이다. 커맨드 입력창에 'javac' 명령을 날리면 볼 수 있는 메세지다. "'javac'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에러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카드값

 

 

 

 

 

 


 

 

 

자바 설치를 하고 열심히 환경변수를 설정한 뒤, 커맨드 입력창에 'javac' 명령을 날리자마자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받는다면 매우 당황스럽다. 보통은 환경변수 설정하는 단계에서 오타에 의한 실수인 경우도 존재하지만, Windows 7에서 Windows XP와 같은 방식으로 환경변수를 설정하게 되면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만약 사용자 변수 PATH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새로 생성한다. 이때 확인해야될 부분은 크게 두가지다. 첫번째는 환경 변수가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검토해야 한다. 두번째는 JDK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한다. 설치한 소프트웨어가 JRE가 아닌, JDK가 확실하다면 javac.exe는 분명히 설치된 것이다.

 

인터넷에서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존재한다. 하지만, 가장 교과서적인 방법은 JAVA_HOME 생성, CLASSPATH 생성, Path 수정 이 세 가지의 종류가 있다. 환경 변수 설정이 모두 끝났음에도 javac를 인식하지 못하고 위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된다면, PC가 %JAVA_HOME%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간단하다.

 

 

 

첫번째로 사용자 변수 PATH를 편집하여 변수 값 제일 앞에 %JAVA_HOME%\bin 설정한다. 만약 사용자 변수 PATH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새로 생성한다.

 

 

 

 

두번째로 시스템 변수 Path의 %JAVA_HOME%을 실제 JDK 설치경로를 직접 설정한다.

 

 

 


자바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러 현상에 대해서 해결방법을 알아 보았으며, 본 포스팅은 이로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한다.

뿌잉3

 

 

  1. 아무개2 2017.10.29 17:23
    감사합니다!! 글보고잘 해결했어욬ㅋㅋ 환경변수에보니까 다른자바 버전이 설치되어있더라구욬ㅋㅋ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