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엔진은 자사 블로그를 제외한 다른 블로그도 수집을 한다. 단, 블로거가 포스팅 수집을 허용한다면 말이다. 하지만 수집을 해가더라도 그 분류를 '블로그' 노출이 아닌 '웹 문서'로 분류되서 노출이 된다. 이러한 웹문서 노출의 경우 질 좋은 포스팅을 했다 하더라도 방문자수를 유입시키기 어렵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자신의 포스팅이 네이버에 노출이되고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길 바란다면, 반드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자신의 포스팅이 '블로그' 분류로써 노출되도록 등록해야 한다.

고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URL :

http://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네이버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을 하고 없다면 새로운 계정을 생성한다.

 

 

 

아래와 같이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눌러서 블로그 등록을 진행한다.

 

 

 

자신이 소유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다.

 

 

 

사이트의 소유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써,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HTML 태그'를 통해 소유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메타태그]를 복사하기 한 후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방문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admin 매뉴 중 'HTML/CSS 편집' 매뉴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skin.html 항목 중 <head> 태그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skin.html에 메타태그를 정상적으로 입력했다면, 아래와 같이 '확인' 버튼을 누른다.

 

 

 

 

사이트 소유 확인이 즉시 이루어지고, 곧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직은 소유여부 정도만 등록된 상태이며,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이 노출되기 위해서는 하루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아래와 같이 등록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클릭하면, 등록된 연동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관리 페이지의 왼쪽 매뉴 중 '수집 요청' 버튼을 누른 후 아래와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 주소를 입력한다. rss 주소를 입력 한 후 확인을 누르게 되면, 새로운 글이 등록되거나 수정될 때 마다 블로그 정보를 빠른 시간내에 네이버에 반영할 수 있다.

 

 

 

2박 3일쯤 시간이 지나고 네이버에서 블로그 유입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검색 유입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거는 네이버 웹마스터에 블로그 등록이 필수적이라 생각한다. 블로그의 가장 큰 매력은 방문자 수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을까 싶기 때문이다. 이로써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한다.

소풍

 

 

 

  1. 펼치기 2016.03.01 20:25
    안녕하세요.
    하나의 주소에 티스토리가 두 개 있을 때는 어찌 하는지요?
    • 답변이 조금 늦어졌네요ㅠㅠ
      하나의 웹마스터 도구에 두개의 티스토리를 관리하신다는 말씀이시죠?
      그렇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접속하자마자 보이는 '사이트 추가+' 버튼을 통해 해결하실 수 있답니다^-^

  2. 안녕하세요.
    메타태그 입력은 head 아래 입력인데
    엔터 쳐서 공간 만들고 넣나요?
    • 네! 맞습니다.
      <head> 태그와 </head> 태그 사이에 입력하시면 되구요!
      쉽게, <head> 태그 바로 아래 '앤터' 치고 메타태그 입력하시면 됩니다. :=)

  3. 와~~
    감사합니다.
    늦은 밤 고맙습니다.
    • 별말씀을요~
      펼치기님 블로그에 자주 놀러갈게요!
      한번 들러봤는데,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있네요 :-)
      여행, 맛집 정보가 필요했거든요!

  4. 예.
    감사합니다.
    부족한 게 많아서요.
    맛집은 여자들이 잘 하는데
    저는 그냥 흉내 정도^^
    늦은 밤 건강 하시고요
    • 3년이나 지난 댓글을 발견했네요~
      펼치기님은 꾸준히 포스팅 중이셨군요! 전 방황좀 하다가 최근에 다시 열심히 포스팅 중입니다!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