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및 코딩을 주로 하는 개발자라면 서브라임텍스트를 한번 쯤 사용했을 법 하다. 실제로 사용하면 다른 코드 편집기에서는 작업이 불편하다고 한다. 본인도 코딩할 때 깔끔한 라인 정리가 가능하며, 코딩언어 별로 키워드 구별이 용이해서 주로 애용하는 에디터 툴이다. 또한, 방대한 양의 플러그 확장으로 인한 편의기능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인 툴임이 자명한 듯 하다. 본 포스팅에서는 서브라임텍스트(sublime Text)의 소개와 다운로드, 플러그인 설치에서 테마 설치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담도록 할 것이다.

감사

 

 

 

 

 

 ▶ Dwonloads & Setup


 

서브라임텍스트(sublime Text)를 무료로 사용하게 되면, 코딩 후 저장 버튼을 누를때 마다 랜덤하게 라이센스 구매를 권유하는 'Alert' 창이 팝업된다. 이때 'ESC' 버튼으로 가볍게 무시하면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익숙해지면 아무런 느낌도 없다. 라이센스 구매 가격은 약 70달러 정도 된다고 하니, 여유가 있다면 라이센스 구매도 괜찮을 것 같다. 현재 무료로 사용 가능한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 버전은 2와 3이 있으며,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URL은 아래와 같다.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 2 URL :

http://www.sublimetext.com/2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 3 URL :

http://www.sublimetext.com/3

 

각 버전의 차이점은 크게 체감할 수 없었다. 혹자는 다중 작업시 3 버전이 조금 더 가볍다고 하지만, 본인의 경험으로는 각 버전의 차이점을 거의 체감하지 못했다. 아무런 가입절차와 인증절차 없이 클릭 한번이면 바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너무 간단하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설치과정 또한 더블클릭이면 바로 설치가 가능하다. 아래의 화면과 같이 자신의 OS 환경에 알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한다.

 

 

 

 

 

 ▶ Plugin Setup


 

서브라임 텍스트에서는 플러그인을 설치함으로써 확장성있는 사용이 가능하다. 가장 큰 매력중 하나이며 막강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존재한다. 그 막강한 기능을 자랑한다는 플러그인도 자신이 필요없으면 무용지물이다.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찾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본 포스팅에서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며, 플러그인 중 하나인 'Package Control' 플러그인을 소개하도록 한다. 우선,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View - Show Console'을 차례로 클릭한다.

 

 

 

클릭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콘솔(Console) 입력창을 확인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또는 개발직에 종사하고 있다면, 콘솔창이 낯설지는 않을 것 이다. 이러한 콘솔(Console) 창에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명령을 입력함으로써, 그리도 막강하다는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플러그인을 소개하는 대다수의 웹 페이지에서는 그러한 다운로드 및 설치 명령어까지 제공해주니, Copy and Paste만 잘 활용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확장기능을 직접 설치하는 방법은 다소 불편할 수 있다. Sublime Package Control이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Sublime text을 떠나지 않고도 확장기능을 설치 할 수 있다. 확장기능을 설치하는 확장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Package Control' 공식 URL :

https://sublime.wbond.net/installation#st2

 

위에 링크해 놓은 공식 싸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코드를 제공 받을 수 있다. 현재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서브라임 버전의 코드를 복사해서 콘솔 창에 붙여넣기한다.

 

 

 

코드를 복사해서 콘솔창에 붙여넣기 한 후 실행한 화면이다. 약 1초 정도 수행시간이 걸렸으며, 서브라임텍스트를 재시작하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다.

 

 

 

정상적으로 플러그인이 설치되었다. Command Palette를 실행하려면 'Tools - Command Palette'​를 클릭한다. 그리고 Package를 입력하면 Package Control의 명령들이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Package Control'의 가장 중요한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Install Pacakge : 패키지를 설치하는 명령
List Package : 설치된 패키지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

Remove Pacakage :  패키지를 삭제하는 명령

 

 

 

 

 

 

 ▶ Theme Setup


 

서브라임 텍스트는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테마를 설정할 수 있다. 테마 또한 플러그인과 같이 많은 웹페이지에서 소개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서브라임텍스트의 테마를 한눈에 쇼핑할 수 있는 웹 페이지를 소개한다.

 

서브라임텍스트 테마 URL :

http://devthemez.com/themes/sublime-text-2

 

사이트로 이동후 원하는 테마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github으로 웹페이지가 이동하며 설치방법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대다수는 테마 이름만 알면 웹페이지를 굳이 이동하지 않아도 서브라임텍스트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테마에 따라 개별적인 설정이 필요하다면, 해당 github 저장소로 이동 후 추가로 설정을 해야한다.

 

 

 

 

위에서 설치한 Package Control 플러그인 명령어중 'Install Pacakge'를 실행한다. 입력창에 theme만 검색해도 손쉽게 테마를 설치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위에서 소개한 웹페이지에서 쇼핑을 한 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테마명을 검색해서 적용할 수 있다.

 

 

 

서브라임텍스트(sublime Text)의 소개를 시작으로 플러그인 설치와 테마설치까지 알아봤다. 본인은 오랜 시간동안 서브라임을 사용했기 때문에 많이 익숙한 툴이지만 여러가지 플러그인을 사용하진 않았다. 이유는 본인이 생각하는 서브라임 텍스트의 가장 큰 장점인 '가벼움'을 지워버리지는 않을까 하는 마음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데스크탑을 뛰어넘어 모바일 기기의 성능이 본인의 생각을 무색하게 만들고있다. 편리한 플러그인을 어지간히 설치해도 여전히 가벼움을 체감하고 있는 중이다. 본 포스팅은 이로써 마무리를 짓도록 한다.

신나2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