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도라(Fedora)는 리눅스 기반의 컴퓨터를 작동하게 하는 소프트웨어의 집합인 운영체제다. Fedora 운영체제는 Windows, Max과 같은 하나의 운영체다. 또한 Fedora 운영체제는 무료로 사용하고 공유할 수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 리눅스를 설치해 볼 것이다. 리눅스 계열 중 '페도라(Fedora)' 리눅스를 설치할 것이며, 현재 페도라 리눅스의 최신 버전은 '22 Alpha'이다. 페도라 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해서 'VMWare Workstation 10'을 활용할 것이다. VMWare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디바이스에 설치해도 과정은 동일하다.

홧팅2

 

 

 

 

 

 ▶ VMWare Workstation 10.0.3 설치


 

VMWare Workstation 설치는 매우 간단하며 특별한 설정없이 계속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1. 설치 로딩 중 화면

 

 

 

2. 내용을 확인 후 다음을 계속 눌러서 설치를 완료할 수 있다.

 

 

 

 

 ▶ 페도라(Fedora) 20 다운로드


 

페도라를 다운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방법이 다양하기보다, 세계적으로 다운로드를 지원해주는 곳이 많다. 심지어 최근에는 토렌트로도 공식적인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다. 아래의 링크는 페도라 공식 홈페이지이며, 페도라 구 버전 또한 아래의 링크로 직접 접속해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페도라 공식 홈페이지 :

http://fedoraproject.org


Fedora07 ~ Fedora17 다운로드 :

http://archive.fedoraproject.org/pub/archive/fedora/linux/releases


Fedora18 ~ Fedora20 다운로드 :

http://archive.fedoraproject.org/pub/fedora/linux/releases

 

Fedora core 다운로드 :

http://archive.fedoraproject.org/pub/archive/fedora/linux/core

 

 

 

Fedora는 일반적으로 현재의 최신 버전에서부터 2버전 이하까지만 지원한다. 따라서, 현재 Fedora20 버전은 메인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아래와 같이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하단의 '천제 다운로드 목록'을 클릭해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Fedora20 다운로드는 4.28GB 정도의 DVD 버전으로 다운로드 한다.


Fedora 파일명 : Fedora-20-x86_64-DVD.iso

 

공식 홈페이지가 주기적으로 디자인이 변경된다. 따라서, 다운로드 위치가 시시각각 변하므로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는 URL를 아래에 링크한다.

 

File Server URL :
http://archive.fedoraproject.org/pub/fedora/linux/releases/20/Fedora/x86_64/iso

 

참고로, 공식 홈페이지 상단의 [다운로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버전은 약 900MB의 live버전이다. live 버전은 USB와 같은 기타 저장장치에 설치한 후 부팅할 수 있도록 제작된 매우 가벼운 버전이다. 물론 추가적인 설치가 진행된다면 기능 확장이 가능하지만, live 버전은 부팅 및 기본적인 명령어 밖에 없다고 생각하면 쉽다.

 

 

 

 ▶ 리눅스(Fedora) OS 설치방법


 

VMWare Workstation 10의 가장머신 환경에서 리눅스 설치(Fedora 20)를 진행한다. VMWare를 실행하고 File - [New Virtual Machine...]을 클릭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팝업되는 새창을 볼 수 있다.세부적인 사양을 설정하기 위해 [Custom (advanced)]을 선택한다.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페이지가 아니며, 설정의 제한을 확인하는 페이지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미 설치한 'Workstation 10.0' 버전을 사용한다.

 

 

 

3번째 옵션인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를 선택한다. 가상머신만 먼저 생성한 후 OS를 나중에 설치하기 위한 옵션이다.

 

 

 

설치할 OS의 버전을 선택하는 화면이다. Version 매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버전은 여러개 존재한다. Fedora, Fedora 64-bit, Red Hat Linux 등등 전부 해당되며, 그 중 실제로 다른 버전으로 선택해도 결과는 크게 다르지 않다. 지금은 'Fedora'를 선택해서 설치를 진행한다.

 

 

 

가상머신의 이름과 생성될 파일의 디렉터리를 설정하는 화면이며, 사용자의 데스크탑 상황에 적합하게 설정하면 된다.

 

 

 

CPU 환경을 설정하는 화면이다. 가상머신에 제공할 CPU의 개수는 한개, CPU 1개당 코어는 4개를 할당한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가상머신이기 때문에 속도향상을 체감하기는 어렵다.

 

 

 

메모리 환경을 설정하는 화면이다. 권장되는 용량은 2GB라고 하지만 상황에따라 조절해도 무관하다. 일반적으로, 데스크탑 메인메모리의 1/4 정도를 설정한다.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하는 화면이다. 가상머신과 네트워크를 공유하지 않을 경우에는 'Use bridged networking'를 사용한다. 속도가 약간 빠르며 가상 머신을 구동하고 있는 실제 컴퓨터와 대등한 IP주소를 할당 받는다. 공유기, 라우터 및 게이트웨이로 부터 IP를 할당받을 수 있는 환경일 경우에만 선택해야 하며, 가상머신 구성 후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 설정을 먼저 확인해야 한다. 가상머신과 네트워크를 공유할 경우에는 'Use network address translation (NAT)'를 선택한다. 상황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지만, 네트워크를 공유하면 네트워크의 속도가 약간 감소하는 경우도 있다.

 

 

 

I/O 환경을 설정하는 화면이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LSI Logic (Recommended)'을 선택한다. 추천되는 항목은 데스크탑의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해당하는 추천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하드디스크 환경을 설정하는 화면이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SCSI (Recommended)'을 선택한다. 추천되는 항목은 데스크탑의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해당하는 추천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사실, 데스크탑의 하드디스크가 IDE이든 SATA이든 지금 생성하는 것은 가상 하드디스크 이므로 관계없이 SCSI를 선택한다.

 

 

 

'Create a new virtual disk'를 선택한다.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설정하는 화면이다. 최대 용량을 20GB로 설정하지만 추후에 얼마든지 변경 가능하다. 'Allocate all disk space now.' 옵션을 해제하면, 가상머신이 하드디스크를 20GB로 인식하면서 실제 물리적인 파일의 크기는 사용하는 크기만큼만 생성된다. 하지만, 사용량이 커지면 실제 파일의 크기도 커지며 최대로 설정한 20GB까지 커질 수 있다. 'Allocate all disk space now.' 옵션을 체크하면, 실제 전부 사용하지 않더라도 20GB의 파일이 생성된다. 이 경우 공간의 낭비가 발생하는 반면 다소의 성능이 향상된다. 여유 공간이 몇 백기가바이트라면 위와 같이 설정하는것도 괜찮다.

 

 

 

저장할 파일의 위치를 확인한다.

 

 

 

설정한 옵션들을 마지막으로 확인하는 화면이다. 문제가 'Finish'를 클릭해 가상머신 구성을 완료한다.

 

 

 

이제 가상머신에 Fedora20 OS를 설치하면 된다. 가상 머신의 'CD/DVD (IDE)'를 클릭하면 새로운 팝업창이 떠오르며, 'Use ISO image file'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은 Fedora20 ISO 파일을 마운트 시킨다. Fedora20 ISO 파일이 마운트 되었으면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으로 가상머신을 구동한다.

 

 

 

 

가상머신을 구동하면 아래와 같은 선택 매뉴 중 'Install Fedora 20'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한다. 'Test this media & install Fedora20' 버튼은 현재 ISO 파일이 정상인지 확인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테스트 과정의 소요시간은 약 1분정도 소요된다.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이며, 사용자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다.

 

 

 

기본적인 시스템을 설정하는 화면이며, 어느 정도 설정이 잡혀있는 상태다. 추가로 설정을 해줘야 되는 사항은 System 파티션을 설정해줘야 한다. 파티션 설정도 크게 어려움 없이 클릭 두번으로 기본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자세한 설정 방법은 언급하지 않는다. 'Begin Installation'을 클릭해서 리눅스 설치를 진행한다.

 

 

 

리눅스 설치를 진행하는 중에 ROOT 암호 설정과 사용자를 생성할 수 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시스템 종료는 우측 상단의 종료 버튼을 통해서 가능하다.

 

 

 

 

 

오랜 과정을 끝으로 VMWare 환경에서 Fedora 리눅스 설치를 끝마쳤다. 생각보다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었으며, 리눅스는 설치보다 운영이 더욱 까다롭다. 본 포스팅은 이로써 마무리를 짓도록 한다.

고고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