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가상머신으로 운영체제를 구성한 뒤, 다른 데스크탑으로 옮겨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없다. 이유는 가상머신의 경로명이 다르기 때문이다. 물론 우연치 않게 경로명리 동일해서 실행이 된경우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VMWare는 다른 가상머신 소프트웨어와 다르게 경로명에 민감하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컴퓨터에 가상머신을 옮기는 경우 두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첫번째로 가상머신의 파일들을 처음 설치된 경로명과 동일한 경로에 위치시키거나, 두번째로 가상머신에 기록된 실행 경로를 현재 디렉터리로 변경하는 방법이 있다.

 

 

 

첫번째 방법은 단순한 방법이지만 제약사항이 존재한다. 만약 처음 가상머신이 구성된 경로가 '바탕화면'이라면, 다른 컴퓨터에서 동일하게 '바탕화면'에 경로에 위치시켜도 가상머신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ex) 바탕화면 경로명 :

C:\Users\dp\Desktop\Linux\Base

 

이유는, Windows7의 사용자명 'dp'가 동일하지 않거나, 컴퓨터의 OS에 따라 바탕화면은 다른 경로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애초에 가상머신을 생성할 때, 아래와 같이 C드라이브에 생성한 폴더를 경로명으로 지정해주면 이러한 수고를 조금 덜 수 있다. 이유는, Windows OS 환경에서는 C드라이브 경로를 동일하게 표현하기 때문이다.

 

 

 

두번째 방법은 가장 효율적이며 유연한 방법이다. VMware 가상머신의 경로명을 변경해서 불러 들이는 방법이며, 아래의 예제는 D드라이브에서 생성된 가상머신을 다른 컴퓨터의 바탕화면으로 경로를 변경하는 방법이다.


생성된 경로명 : D:\vm\rac\rac1
변경할 경로명 : C:\Users\dp\Desktop\vm\rac\rac1

먼저, 다른 컴퓨터의 바탕화면에 복사한 VMware의 파일 중 vmx 확장자 파일을 찾는다. 여기서 rac1은 사용자가 지정한 가상머신 이름이다.

 

 

 

 

vmx 확장자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야 한다. 새로운 메모장을 띄워 놓은 상태에서 vmx 확장자 파일을 드래그로 올려놓는 방법으로 열면된다. 파일이 메모장에 열리면 [편집(E)] - [바꾸기(R)]을 클릭한다. 가상머신은 'D:\vm\rac\rac1' 경로에서 생성되었기 때문에 해당 경로를 찾아서 새로운 'C:\Users\dp\Desktop\vm\rac\rac1' 경로명으로 변경해줘야 한다. 모두 바꾸기 버튼을 눌러서 경로명을 변경한다. 해당 vmx 확장자 파일의 경로명을 전부 변경한 후에, VMware로 불러들이면 정상적으로 가상머신을 구동할 수 있다.

 

 

 

여기까지 VMWare로 생성한 가상머신을 다른 컴퓨터로 옮겨서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본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한다.

소풍

 

 

  1. 혹시 다른컴퓨터에있는 VM웨어 아이피그대로 옮길수도있는지요?
    • 네 가능합니다.
      아이피는 고정 아이피 일테니 셋팅 되어 있을테니, 옴겨지는곳에 아이피가 중복되지 않는지 확인이 필요할것 같네요 ;-)

  2. 쪽지같은거 주고받을수있는 방법없을까요 ㅠㅠ 급히해야하는데 방법을 몰라서요 ㅠ
    • VM으로 아이피를 고정후 이동하는 방법은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O/S 환경에서 고정 IP로 셋팅을 하면, VM을 이동해서 고정 IP 셋팅이 그대로 적용됨으로 IP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고정 IP 설정 방법은 검색엔진에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찾은 방법대로 IP를 고정하시고 VM을 이동하시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그대로 사용 못할지라도 이동한 후 IP를 원하는 주소로 고정하시면 되겠지요 :-)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