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본인이 작성한 문서를 보호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타인에게 문서를 요청하거나 요청을 받는 경우가 대표적인데, 이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보호 기능을 소개한다. 원하는 시트 또는 엑셀, 문서 전체에 암호를 걸어서 수정 편집 및 삭제를 막을 수 있다. 개념만 익히면 손쉽게 설정이 가능하다.

 

 

[홈] - [셀] - [서식] 매뉴를 보면 아래와 같이 보호 영역이 보인다. 시트보호(P), 셀 잠금(L) 두개의 항목만 기억하면 된다.

 

시트보호(P): 각 셀마다 '잠금' 옵션이 존재하고 잠금 옵션이 활성화 되어있는 셀에만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다.

셀 잠금(L): 선택된 영역의 셀에 잠금 옵션을 설정 및 해제할 수 있다.

 

 

 

셀 잠금(L) 매뉴를 클릭함으로써 셀 잠금 활성화 및 비활성화를 할 수 있지만, 셀 서식(E) 매뉴에서도 지정할 수 있다. 또한 셀 서식(E) 매뉴에서는 활성화 여부를 체크 박스로 표현되기 때문에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셀 서식] 매뉴가 팝업되고 잠금(L) 항목에 체크가 되어있는걸 볼 수 있다.

 

셀 서식 단축키: Crtl + 1

 

 

 

 

 

몇개의 셀을확인해보면 알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모든 셀은 잠금(L) 옵션이 활성화 되어있다. 따라서 셀 잠금(L) 옵션을 따로 건들지 않고 시트 보호 설정을 할 경우 모든 셀에 대해서 비밀번호가 걸리게 된다.

 

선택적으로 원하는 셀에만 비밀번호를 걸기 위해서는 모든 셀의 '잠금(L)' 옵션을 해제한 뒤, 원하는 셀에만 잠금(L) 옵션을 활성화 해야한다. 모든 셀을 선택하는 방법은 Ctrl + a 단축키 또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네모 표시된 영역을 클릭하면 된다.

 

 

 

이제, 모든 셀에 대해서 잠금(L) 옵션이 풀려있으므로 시트 보호(P)를 설정해도 보호되는 셀이 없을 것이다. 이 상태에서 자신이 원하는 셀에만 잠금(L) 옵션을 활성화해주면 된다. 원하는 셀은 컨트롤 키를 눌러서 마우스로 다중 선택할 수 있다. 본인의 경우 아래와 같이 첫번째 행과 열만 선택해서 잠금(L) 옵션을 활성화 했다.

 

 

 

 

 

보호할 셀 영역을 모두 선택했으면, 시트 보호(P) 매뉴를 통해 비밀번호를 걸어줄 수 있으며 추가적인 옵션도 지정할 수있다. '잠긴 셀의 내용과 워크시트 보호(C)' 옵션은 필수 옵션이므로 체크를 해제할 경우 시트를 보로할 수 없다.

 

 

 

시트 보호 해제를 위한 암호를 입력하고, 아래의 옵션 중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예를 들어, 보호된 셀을 선택도 못하게 할 경우 '잠긴 셀 선택' 옵션을 체크 해제하면 된다.

 

 

 

보호된 셀을 수정 및 편집하려는 시도가 있을 경우 위와 같은 경고 메시지와 함께 보호됨을 확인할 수 있다. 보호된 시트 및 셀 영역을 해제하는 방법은 동일한 매뉴의 [홈] - [셀] - [서식] - [시트 보호 해체(P)]에서 할 수 있다. 이처럼 비교적 손쉬운 방법으로 각각의 원하는 셀마다 보호 영역을 설정할 수 있다.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