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를 본인의 컴퓨터에 연결해서 포멧하려고하니 EFI 시스템 파티션이 보인다. 일반적으로 Windows7 이상의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필수적으로 차지하는 영역이다. 이 영역은 일반적인 포멧이나 볼륨 삭제로는 초기화가 어려우며, 별도의 작업으로 해당 영역을 초기화 해줘야 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글 추천

하드디스크 로우 레벨 포멧 방법: http://wookoa.tistory.com/369

 


 

 

본인의 로컬 컴퓨터에 하드를 하나 추가로 연결했더니 아래와 같이 '디스크 1'로 연결이 되었다. 기존에 O/S를 설치해서  사용했던 하드라 그런지 EFI 영역과 복구 파티션 영역이 남아있었다. 해당 영역을 초기화 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제어판] -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

 

 

 

 

 

01. 커맨드 창(CMD)에서 DISKPART를 실행

 

 

 

 

02. 디스크 목록 출력

DISKPART가 실행된 상태에서 'LIST DISK' 명령어를 입력하면, PC에 연결된 디스크의 목록이 표시된다.

 

 

 

 

03. 디스크 선택

출력된 디스크 목록중 삭제를 원하는 디스크를 선택한다. 본인의 경우 디스크1을 삭제할 것이다.

 

 

 

 

 

04. 초기화 명령어

디스크 선택 명령어로 디스크를 선택했다면, 'CLEAN' 명령어로 디스크를 초기화한다.

 

 

 

 

05. 디스크 초기화 확인

[제어판] -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 매뉴에서 초기화된 디스크1을 확인할 수 있다.

 

 

 

 

06. 추가 포멧

해당 디스크를 추가로 포맷할 경우에는 '디스크 1'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디스크 초기화' 매뉴를 실행하면 된다.

 

 

 

  1. 감사합니다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