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컴퓨터를 오랫동안 시스템 종료를 하지 않아서 그런지, 하드디스크가 심정지 상태에 이르렀다. 겨우 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 중요한 데이터만 복구시켜놓고 초기화 해버리기로 마음을 굳게 먹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일반적 포멧이 아닌, Row Level Foramt을 소개하도록 한다.

 

 

로우 레벨 포멧은 하드디스크의 섹터(Sector)를 한땀 한땀 초기화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정교한만큼 오랜 시간이 걸리는 초기화 작업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로우 레벨 포멧은 일반적으로 Dos 환경에서 진행되지만, Windows 환경에서도 손쉽게 가능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한다.

 

 

HDD Low Level Format

 

 

IT 기술명인 Low Level Format 앞에 HDD만 붙여놓은게 제품명이다. 참으로 밋밋하고 성의없게 지어진 듯하지만 포멧 실력은 인정한다. 아래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사진과 같이 다운로드 링크가 보이는데, 본인은 노설치 버전(works without installation)으로 다운로드 받았다.

 

공식 페이지: http://hddguru.com

다운로드: http://hddguru.com/software/HDD-LLF-Low-Level-Format-Tool

 

 

 

 

 

소프트웨어의 용량은 2MB도 안되는 매우 작다. 더블클릭으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구매 유도 화면이 팝업된다. 원하는 만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단돈 3달러 정도만 지불하면 더욱 빠른 속도와 평생 무료로 최신버전 업데이트까지 제공한다고 결제를 유도한다. 본인은 오래 걸려도 좋으니 무료로 사용할 것 이다.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가 매우 간단하게 설게되었다. 포멧을 원하는 하드디스크를 선택한 뒤 'Coninue' 버튼만 클릭하면 된다.

 

 

 

포멧을 원하는 1TB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연결 후 포멧을 진행하고 있는 화면이다. 소요시간은 약 6시간 조금 넘게 걸릴 듯 싶으니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놓고 잠을 청하면 좋을 듯 싶다.

 

 

 

# HDD Low Level Format 라이선스 정책

-. 개인 및 비상업적 사용자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 단, 3.3$를 결제하면 개인 및 비상업적 사용자는 속도에 제한이 없어진다.

-. 상업적 및 전문가용 버전은 1Copy(PC)에 27$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 제품을 구매하면 업데이트 비용은 평생 무료로 제공한다.

 

 

Privat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