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ice/Excel
2018. 10. 6. 00:30
엑셀 작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COUNTIF 함수에 대해서 소개한다. 개수를 구하는 COUNT 함수와 조건을 지정하는 IF 함수의 결합으로 생각하면 간단하다. 다시말해, 조건을 지정해서 부합하는 셀들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다.
#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
-. SUMIF 함수 사용법: http://wookoa.tistory.com/401
-. 절대주소와 상대주소의 차이점: http://wookoa.tistory.com/399
# COUNTIF 함수
일반적으로 COUNTIF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사원정보 장표에서 각 부서별로 근무자 수를 계산할 때 주로 사용한다.
위의 예제에서 각 부서별로 근무자 수를 계산하기 위한 COUNTIF 함수의 인수는 아래와 같다. 조건범위는 조건의 비교 대상이 되는 셀들을 의미하며, 예제에서는 'B3:B11'이 조건범위에 속한다. 조건은 의미 그대로 개수를 구할 조건을 지정하면 된다.
=COUNTIF(조건범위, 조건)
위의 결과와 같이 각 부서별로 근무자 수를 구할 수 있으며, 실제로 사용된 함수는 아래와 같다. 조건으로 지정한 부서가 조건범위의 부서와 일치하면, 근무자 수의 합계을 구한다.
=COUNTIF(B3:B11, "지원부")
=COUNTIF(B3:B11, "연구부")
=COUNTIF(B3:B11, "경영부")
위와 같이 두번째 인수(조건)에 직접 텍스트로 조건을 입력할 때에는 반드시 더블쿼테이션(")을 둘러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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